스타덤의 기원
Ⅱ. 생산으로서의 스타
1. 할리우드 경제학
2. 시장의 조작
3. 스타이미지 제조
4. 의사사건으로서의 스타
5. 일차원적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타
6. 유행
7. 미디어의 특성
8. 클로즈업에 대한 논의
9. 마술과 재능
Ⅲ. 소비현상으로서의 스타
1. 욕구, 꿈, 그리고 집합적
영화에 자신이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는지 알고 싶어하게 됨 (수요가 생김)
거대 제작사들에 맞서기 위해 군소 독립제작자들은 대중의 요구에 맞춰 자신의 영화 광고에 배우의 이름을 삽입
결과적으로 영화가 흥행하게 되면서 '스타'에 대한 대중의 요구를 산업적으로 이용 하기 시작
영화에서 주역을 맡은 것을 소문내는 것 등이다. 이러한 선전은 신디케이트 조직으로 된 할리우드 가십난과 영화 팬 잡지에서 일차적인 배출구를 발견한다. (중략) 텔레비전 방송에 나가는 것은 영화와 인물에 대한 스튜디오의 ‘판매 전’ 캠페인에서 몹시 바라는 일이다. 영화 촬영 전에, 그리고 촬영
스타덤현상이란 문화상품의 생산자가 수요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전략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인기와 명성을 가진 인물들을 적극 활용하며 시작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스타덤현상의 핵심은 명성과 인기를 얻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놓여있다.
3) 스타덤의 이미지
(1) 스타덤 전체에 대한
동시에, 보아는 ‘상업적’ 이미지를 강하게 가지게 되었다. 즉 춤과 노래가 하고 싶어서 음악을 가진 가수가 아닌, 이수만의 사업 목적으로 이용이 되고, TV에 나오는 인형 중 하나 정도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2000년 당시, 보아는 진정한 스타라고 일컬을 수 있다기보다 귀여운 아이돌 스타 정도 였다.
위해 행해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한다면 그 과정을 진행시키는 주체는 매니저가 된다. 특히 우리나라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조직이나 운영면에서 영세하기 때문에 매니저 자체가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대한 논의에서 매니저를 간과할 수는 없다.
방면에 활용할수 있다는 얘기다 한마디로 ‘one-source multi-use' 인 셈이다 최근 매니지먼트는 기업화되어 최근의 ’한류현상과 더불어 그 시너지효과를 내고있다 ‘한류 열풍의 주역’, ‘1인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보아에 대한 분석과 다른 한류스타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일 때, 최근 2~3년 동안 한국 영화는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상도 받고, 새로운 흥행 기록도 세우고 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이 영화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돈이 될 것 같은 영화, 소위 스타 배우, 스타감독 등에 관심을 가질 뿐이다. 즉 상을 받는 영화와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는 일치하지 않는
스타
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스타를 어떻게 육성 발전시키는냐는 당연 연예매니
지먼트사에 몫이라구 할수 있다. 이러한 스타의 고가치 문화성과 산업성까지
전략적이고 효율적으로 마케팅 해야 할 일이 매니지먼트사가 해야 할 일이
다.스타의 상품가치를 최적화 시키면서 한국 대중문화의 대의
관객의 입장료에 의존했기 때문에, 늘 보다 많은 관객을 끌어들여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른바 ‘시장논리’의 지배를 점차 받게 된 것이다. 보다 많은 관객을 불러 모으기 위해서는 예술적 수준이 낮은 사람의 취향도 만족시켜야 했으므로 이는 불가피하게 예술의 ‘하향 평준화’를 초래